세계적인 친환경 바람의 중심에는 2차 전지가 있습니다. 탈 석유, 석탄의 과정에서 대체에너지 개발과 전기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에 핵심이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대한민구 2차 전지 기업들과 해당 기업별로 어떤 배터리를 취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의 2차 전지 기업 정리
LG에너지솔루션
먼저 LG에너지솔루션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LG화학의 자회사로 2020년 12월 배터리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세계 자동차 배터리 점유유 25%~30% 정도로 중국의 CATL과 1위 자리를 경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과 비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CATL은 사실상 중국 공산당에 몰빵을 받아 내수 시장에 공급하는 물량만 해도 세계 시장과 맘먹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기술력은 LG에너지솔루션이 더 높다는 의견이 많으며 미국, 유럽 등 전 세계 국가에 대한 시장 지배력이 압도적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현재 주된 제조 및 개발 배터리는 원통형 배터리와 파우치형 배터리입니다. 배터리는 그 모형에 따라 원통형 배터리와 각형 배터리, 파우치형 배터리 3가지로 나뉘는데 배터리 종류와 용어 관련 글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참고 가능합니다!
현재 리튬 이온 배터리와 NCM이라 불리는 삼원계 (니켈, 코발트, 망간을 사용한 배터리)가 주된 제품이며 그 외에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와 리튬 황 배터리, 하이 니켈 배터리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하이 니켈 배터리는 K 배터리 3사가 개발을 진행 중인데, 에너지 밀도가 높지만 안정성이 높지 않아 상용화를 위해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과거 98년도부터 미래 배터리에 대한 수요의 통찰력에 기반하여 '리튬 이온 배터리'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가 현재 반영되고 있는 것이지요. LG에너지솔루션은 특허만 25000여 개에 달하며 연평균 매출 성장률이 30%로 2030년에는 30조가 넘는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GM , 스텔란티스와 같은 대형 완성차 업계와 협력체입니다.
삼성 SDI
다음으로삼성 SDI입니다. 시가총액은 LG에너지솔루션의 모회사인 LG화학과 거의 유사하지만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을 5,6위로 SK 온과 비슷합니다. 삼성 SDI는 리튬이온 배터리 및 NCM 삼원계 배터리를 제조하는데 기존에 각형 배터리를 생산하다가 원통형 배터리로 주된 생산 비율을 높였습니다.
최근 LG에너지솔루션과 SK 온은 GM 자동차 화재 사건으로 브랜드 이미지 하락과 배상 문제로 영업손실을 겪었지만 삼성 SDI는 별 탈없이 준수한 매출을 올렸습니다,
삼성그룹의 효과인지 글로벌 배터리 점유율을 LG에너지솔루션보다 훨씬 낮지만 시가총액은 LG에너지 솔루션의 모회사는 LG화학과 50조원 가량으로 (2021년 기준) 비슷합니다.
삼성 SDI는 미국 완성차 기업 스텔란티스와 합작 배터리 생산공장을 설립하였습니다.
SK온 (SK이노베이션)
다음으로 SK이노베이션에서 분사한 SK온입니다. 배터리 업계 후발주자인 막내 sk온은 NCM 파우치형 배터리가 주된 사업 제품입니다. 최근 LEP라 불리는 리튬인산철 각형 배터리 생산 계획을 발표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한다고 합니다.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중국의 CATL과 BYD의 주력 제품인데, 가격이 저렴하고 안정적인 대신 충전용량이 적습니다.
세계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5,6위를 왔다 갔다 하고 있으며 최근 기존 중국의 옌창 공장에 4번째 추가 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3조 원의 자금을 투자하였고 미국의 포드와 협력을 맺고 있습니다.
삼성 SDI와 SK 온 모두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차세대 배터리를 위한 연구에 투자 중이며 기술력에 있어 국내 3사가 압도적이라고 합니다. 차세대 배터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여 3사 모두가 점유율 top 3에 들길 희망합니다.
해당 자료는 과거를 기준으로 작성하였기에 실제와 일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보가 접해지는 대로 수정하여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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