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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전망 및 종류 그리고 장단점

by 최춘덕 2021. 11. 24.

현대자동차가 40년을 이어온 디젤엔진에 대한 신규 R&D를 중단하고 가솔린 엔진 개발도 단계적으로 축소합니다. 이는 수소 및 전기차로의 개발에 투자금을 집중하겠다는 의미인데요 세계 수소차 점유율 1위인 현대자동차의 수소차와 수소에너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자동차 종류

대표적인 현대의 수소차는 넥쏘(Nexo)로 주행거리는 약 600km, 가격은 약 7000만대로 형성되어있습니다. 21년 기준 누적 판매량 2만 대를 달성하였고 해외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데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담당 기구 NCAP에서는 넥쏘를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차로 뽑아 수소에너지에 대한 불신을 꺼뜨렸습니다. 넥쏘는 현재 현대차에서 양산하고 있는 유일한 수소차입니다.

 

 

그 외에 현재 개발 마무리 단계인 '비전 FK'가 있으며 '수소 전기차 버전 대형트럭 엑시언트'는 스위스 시장에 진출했으며 2030년까지 유럽 전역으로 시장 진출 계획을 세웠습니다. 현대자동차가 2028년까지 트럭 및 버스는 모두 전기 및 수소차로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만큼 트럭과 버스 분야에서 더 많은 종류의 자동차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 자동차 외에도 이동식 수소충전소 H무빙 스테이션, 수소 무인 트럭 트레일러 드론 및 화재 진압용 레스큐 드론 등이 출시 및 개발 중입니다.

수소 자동차의 장점

수소에너지는 가솔린 연료대비 50% 정도의 연료비가 절감됩니다. 월 1500km를 주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가솔린 에너지는 약 200,000원 정도의 연료비가 드는 반면에서 수소에너지는 약 100,000원으로 연료비가 발생합니다. 

 

수소자동차는 자체적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 자체로 친환경이지만 부가적인 기능은 환경적인 측면에서 놀랍습니다.

 

우선 자동공기정화기능이 있습니다. 수소차의 경우 에너지를 얻는 방식은 수소와 산소에 전기를 가하여 물과 전기에너지를 얻는 방식인데 여기에 필요한 산소는 공기 중에서 얻습니다. 이때 산소에 섞인 탄소나 미세먼지 등을 정화시켜야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소자동차에 정화기능이 필수적으로 들어갑니다. 이때에 공기 중의 초미세먼지 99% 이상을 정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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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쏘 1만대의 친환경 효과 설명 사진  출처 : HMG 저널

심지어 주행 부산물로 물과 에너지만 배출하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은 미래 궁극적인 친환경 자동차는 수소 에너지 자동차가 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수소 에너지 자동차의 한계점

완벽해 보이는 수소 자동차도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우선 수소에너지의 본질적인 근원은 아직 대부분이 부생수소라 불리는 화석연료입니다.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를 정유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H원자 (수소원자)를 포집한 수소를 부생수소라고 부르는데, 현재 수소차에 사용되는 수소는 대부분이 부생수소입니다. 물을 전기 분해하는 등의 방법으로 얻는 친환경 수소는 그린 수소라고 하는데 아직 에너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아직 전기차보단 비싼 연료비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에 비해서는 50% 가까이 절감 효과를 보이나 전기차에 비해 10~20% 정도 추가적인 연료비가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충전인프라가 부족합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전기 충전소는 충분하지 않더라도 집이나 회사 등에서 개인적인 충전이 가능하지만 수소차의 경우 불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는 H 무빙 스테이션이나 무인 드론 수소 충전 서비스 등을 개발 중이나 아직 상용화되진 않았습니다.

 

수소 에너지 자동차의 전망

세계적인 트렌드인 '친환경'에 맞춰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과 에너지 효율성 증대 , 미세먼지 저감 등의 효과와 그리고 수소라는 신기술이 불러올 연쇄적인 경제효과와 고용창출 등의 이점은 결국 수소산업이 미래 경제의 핵심이 될 것을 말합니다.  

 

맥킨지에 따르면 2050년 기준 수소 시장은 연간 2.5조 원의 경제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 기술적 문제나 다양한 한계점을 갖고 있지만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현대자동차는 과거 테슬라가 전기자동차 개발에서 우위를 점했던 것처럼 미래 수소 에너지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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