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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선박 관련주 상위 7 종목과 사업 내용 간단 정리

by 최춘덕 2021. 12. 30.

친환경 선박에는 LNG선박과 차세대 선박이라 불리는 수소, 암모니아 선박이 있습니다. 해당 선박들을 제조하는 기업과 친환경 선박의 핵심인 '연료 탱크'를 제조하는 기업을 포함한 총 7개의 기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친환경 선박 관련주 요약정리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듯 조선주는 각 기업별 기술과 사업의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으며, 조선업 자체의 호황기가 오면 주가는 다 같이 움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친환경 선박 제조 및 연구 대표 기업 
    • 한국조선해양 
      • 스크러버 (선박 탈황설비) , 질소 저감장치, 친환경 엔진 제조 및 개발
      •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의 중간지주사
      • LNG 가스 관련 핵심 기자재 제조 및 개발
      • LNG 추진선, LNG 운반선 제조
      • 수소, 암모니아 선박 연구 등
    • 삼성중공업
      • 선박용 전력 제어 시스템 기술 (EMS) 독자적 개발 (삼성 SDI와 협력)
      • 선박용 열전발전 시스템 개발 
      • 연료절감장치 및 에스 베슬 기술 개발
      • 세계 최초 연료전지 원유 운반선 개발
      • LNG 추진선, LNG 운반선 제조
      • 수소 및 암모니아 선박 연구 개발 등
    • 대우조선해양
      • 선박 에너지 저장장치 (ESS) 개발
      • 고망간강 연료탱크 선박 제조
      • 이중연료 추진 엔진 및 연료 재액화 시스템 개발
      • LNG 추진선 , LNG 운반선 제조
      • 수소 및 암모니아 선박 연구 개발 등
    • 현대중공업
      • '힘센 엔진'을 비롯한 친환경, 고효율 대형 엔진 개발
      • LNG 추진선, LNG 운반선 제조 등
    • 현대미포조선
      • 중형 LNG 선박 제조
      • 머스크와 메탄올 추진선박 계약 체결 등

 

 

  • 친환경 선박 연료탱크 및 기자재 기업
    • 동성화인텍
      • LNG 연료탱크 초저온 보냉제 단열재 제조 기업 (한국카본과 더불어 독과점)
      • 고망간강 연료탱크 제조 등
    • 한국카본
      • LNG 선박의 연료 탱크 및 저장장치에 쓰이는 단열 판넬 제조 등

 

친환경 선박 제조 및 연구 기업

 

한국조선해양

 

대표적인 친환경 선박 관련주인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조선, 해양 부문의 중간 지주사로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자회사로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중간지주사의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친환경 및 차세대 선박에 대한 기술 연구, 영업 , 선박 제조, 연료탱크 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합니다. 

 

또한 IMO 규제 대상 배기가스인 황산화물과 질산화물의 저감 장치 및 친환경 엔진을 제조합니다. 

 

올해 고부가가치 LNG 선박에 대한 역대급 수주를 성공하였으며, 조선업 슈퍼사이클 도래에 앞선 기술 개발 인력 증원, LNG 선박을 넘어 수소, 암모니아,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LNG 드릴쉽, 유조선 및 해양플랜트에 강점을 보이는 기업으로, 역시 올해 역대급 수주를 성공하였습니다. 카타르 국영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초고가 친환경 선박 수주를 성공하고 있습니다.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열전발전' 기술이나, 에스 베슬(SVESSLE)과 같은 인공지능 선박 제어 시스템으로 선박 자체의 효율성을 높여 연료 소모율을 줄이고 있습니다.

 

자금난의 상황에서 삼성그룹의 유상증자를 최근 성공하여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있으며, 문제가 되었던 재고선 (드릴쉽 및 해양플랜트) 들을 매각하거나, 새롭게 수주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과거 부도위기에서 산업은행이 지분을 매수하면서 갱생한 조선 기업으로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과 더불어 대한민국 BIG 3라고 불리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중연료 추진엔진과 재액화 설비 기술에 있어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LNG 연료 탱크 기술을 최초로 국산화한 기업입니다.

 

특히 동성화인텍에서 공급하는 '고망간강' 연료탱크는 기존 LNG 연료탱크에 비해 보냉 성능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마찬가지로 목표 수주량을 웃도는 수주를 성공시키고 있으며, 수주의 질 역시 고부가가치 LNG 선박 위주로 높습니다.

 

※ LNG 액화연료가 탱크 내에서 기화될 때 다시 액화하여 연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그룹에서 대형선 제조를 담당하는 기업으로 최근에 상장하였습니다. 현대중공업은 국내 조선기업 중 매출, 기술력 등이 최고로 평가받고 있으며 최근 현대중공업 역시 LNG 선박에 대한 역대급 수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중공업의 '힘센 엔진' 은 이중연료 엔진으로 기존 엔진보다 추진력을 높이면서 배가 가스 배출이 적은 친환경 엔진으로 해외 많은 기업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또한 IPO를 통해 조달받은 막대한 자본금을 수소 및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 스마트 선박, 등의 친환경 선박 관련 제조에 사용될 것이라고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은 앞서 설명드린 기업들과 달리 '중형선'에 대한 제조 및 연구 기업으로 세계 중형선 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은 중형 LNG 운반 선외에 LNG 추진 컨테이너선, LNG 추진 벌크선 등 다양한 종류의 중형선을 제조합니다. LNG 선박 이외에도 메탄올 선박과 관련하여 세계 최대 해운회사 '머스크'와 건조 의향서 체결하였습니다.

 

 

친환경 선박 연료탱크 및 기자재 제조 기업

 

동성화인텍

 

동성화인텍은 세계 LNG 보냉제 부문 점유율 60% 이상의 기업으로 앞서 언급한 조선사에 LNG 연료탱크 및 핵심 기자재를 공급합니다. 

 

LNG 연료 탱크 이외에도 수소 연료탱크 개발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멤브레인형 선박의 LNG 연료 탱크에 사용되는 '단열 판넬' 제조 및 연료탱크 제조 기업으로 동성화인텍과 더불어 세계 LNG 선박 연료탱크 시장을 독과점하고 있습니다. 

 

※ 조선업은 산업 특성상 수주 이후 실제 이익이 실현되기까지 2~3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현대미포조선은 6개월 ~ 1년) 따라서 주가는 상승 모멘텀을 단기적으로 예측하시기보다는, 장기간 투자할 생각을 갖고 투자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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