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섹터별 지식창고/바이오

셀트리온 주가 급등 배경과 셀트리온 기업 가치 분석 및 향후전망 (ft.렉키로나)

by 최춘덕 2021. 11. 15.

셀트리온 3형제인 셀트리온, 셀트리온 제약, 셀트리온 헬스케어의 주가가 오늘 일제히 급등하였습니다. 이중 셀트리온과 셀트리온 헬스케어는 약 10% , 셀트리온 제약은 20% 정도 급등하였습니다. (2021.11.15일 11시 기준) 셀트리온 주가 상승의 배경과 셀트리온의 향후 전망에 대해 가볍게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셀트리온 주가 급등 배경

셀트리온의 경우 지난달까지 악재를 거듭하며 주가가 상당히 낮아진 상태였습니다. 악재의 중심에는 화이자의 코로나 경구용치료제 등장이 있었습니다. "먹는 치료제가 뭐 그리 대단하냐"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아닙니다.

 

독감 바이러스를 예로 들어볼까요? 백신, 주사 치료제 등등이 있지만 사람들이 독감을 대체로 덜 무서워하는 이유는 제 생각에 '타미플루'라는 먹는 치료제가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주사나 백신 등과는 달리 경구용 치료제는 설사 본인이 해당 질병에 감염되더라도 치료제를 구매하여 곧바로 먹으면 된다는 심리적 안정감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 위드 코로나 바람에서 글로벌 확진자의 수는 점차 늘어날 것이고 이런 상황에서 경구용 치료제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의견들이 많아 셀트리온 3형제의 주가는 일제히 급락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지난 금요일 글로벌 바이오 기업들의 최종무대라고 불리는 EU에서 코로나 19 항체 치료제 렉키로 나의 최종 승인이 임박했다는 기사가 떴습니다. 금요일 당시 셀트리온은 약 10%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주말 간 다양한 매체에서 셀트리온의 렉키로나 관련 기사를 다루었고 유럽 현지시간 기준 12일 EC (European Commission)으로 부터 정식품목허가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셀트리온 3형제의 주가는 금일 급등하였습니다.

 

렉키로나는 코로나 19 위중증 환자에게 효과적이라고 밝혀진 항체 치료제이지만 어떤 애널리스트들은 경구용 치료제가 아니고 백신 접종률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위중증 환자가 오히려 줄 것이라는 입장과 현재 셀트리온의 3사 합병 문제도 해결되지 않아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하였는데요. 또한 막상 처음으로 기사가 나온 금요일에 이미 주가가 반영이 되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어 금일 주가 상승을 확신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유럽에서 코로나 19의 확산세가 강해지고 있고 이미 한국, 미국, 스페인, 루마니아 등 전세계 13개국에서 임상 3상 실험에서 유효성이 확인되었으며, 위중증 환자 및 고위험군 환자에게 코로나 19 치료에 강한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셀트리온 향후 전망

셀트리온은 렉키로나를 최종 승인받으면서 국내에서 최초로 EU에서 치료제를 승인받은 기업이 되었습니다. 주된 수입원인 바이오시밀러와 여기에 더불어 렉키로나까지 승인을 받아 전 세계에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의 특정 국가들의 경우 백신 접종률이 더 이상 늘지 않고 있고 국내에서도 끝까지 백신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상황에서 위드 코로나와 맞물려 위중증 환자는 오히려 늘 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는 가운데, 렉키로나를 등에 업은 셀트리온의 매출은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 셀트리온 헬스케어는 해외 30여개국과 공급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입니다. 이미 주가가 상당히 낮아져 있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향후 괜찮은 주가 흐름을 보일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이미 많이 올랐다는 의견도 있으니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최근 이슈를 추가하겠습니다. 셀트리온의 렉키로나가 유럽시장에서 이제서야 활용이 되고 있는 와중에, 렉키로나 이외에 기존 셀트리온의 제품들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 등) 판매가 저조하면서 3분기 영업실적이 좋지못해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향후 기존 제품들의 매출 회복과 렉키로나의 판매량에 따라 주가가 변동할 것으로 보이며 전문가들은 내년 셀트리온의 영업이익율이 약 20~30% 정도 개선될 것이라 보고있습니다. 셀트리온 3형제는 주가 배당과 현금배당을 모두 선사하며 주주들의 마음을 달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바이오산업은 미래 유망 산업으로써 더욱 발전해서 국내의 위상을 높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주가를 떠나서 셀트리온의 향후 성장이 기대됩니다. 포스팅을 마치기 앞서 해당 글은 어떤 투자 권유의 의도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투자는 본인의 책임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