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쓸모있는 지식

삼성증권 신용거래 방법 및 주의사항 등 쉽게 정리!

by 최춘덕 2022. 1. 18.

주식을 보유한 현금으로 매수하는 방법 말고도 증권사에 자금을 빌려 매수할 수 있는 방법인 '신용거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삼성증권 mPOP (모바일 삼성증권)에서 신용거래 방법과 과정, 주의사항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삼성증권 신용거래 신청방법 [요약]

 

요약된 신청방법입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포스팅을 끝까지 참고해주세요. 

 

  1. 삼성증권 mPOP 실행 이후 로그인
  2. 우측하단 메뉴 클릭
  3. 뱅킹 대출 > 신용 > 신용거래 이용신청
  4. 신용거래 진행

 

신용거래 신청 과정 및 방법

 

우선 삼성증권 mPOP (삼성증권 MTS)을 실행해주시고 로그인하시면 메인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여기서 우측 하단의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그다음 (상단의 메뉴에서) '뱅킹 대출' (다시 좌측의 메뉴에서) '신용'을 클릭해주세요.  (하단에 그림 설명 있어요)

 

많은 항목이 보이실 텐데, 우선 '신용거래 이용신청'을 먼저 하셔야 신용거래가 가능합니다. 신용거래 이용신청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 신용거래 이용 신청 과정 요약

약관, 설명서, 담보 활용 동의 ▷ 만기 내역 수령방법 선택 ▷ 담보부족 및 반대매매 수령방법 선택 ▷ 최종 인증

 

신용거래 이용신청

 

뱅킹 대출 > 신용 > 신용거래 이용신청을 눌러줍시다.

 

삼성증권-신용거래이용신청-방법-안내

 

본격적으로 신용거래 이용신청방법입니다. 처음에 약관 , 설명서를 쭉 읽으시고, 동의하신다면 동의해주시고 넘어가 주세요. 

 

그다음 '증권금융 담보 활용'을 동의할지 말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증권금융 담보 활용'은 쉽게 말해 여러분이 신용으로 매수한 주식들에 대해서 타인에게 빌려줄지 말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타인에게 빌려주게 되면, 소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동의하지 않는다면 '미동의' 하셔도 무방합니다.

 

※ 이때 대여로 지급받는 수수료는 기타 소득세 22%가 부과가 됩니다.

 

그다음으로 신용 만기 이후 내역을 어떤 방식으로 받고 싶은지와, 만약 담보가 부족하다는 상황을 알리는 메시지를 어떤 방식으로 받고 싶은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용 만기일 안내 및 담보 비율 등은 포스팅 하단에 정리해놓았습니다.)

 

삼성증권-신용거래이용신청-과정-안내

 

여기까지 완료하셨다면 거의 끝나셨습니다. 이후 투자자 정보 확인서를 확인 및 재등록하시고 최종 신청 내역을 확인하시면됩니다. 

 

투자자정보 확인서 변경이나, 투자성향 변경 등은 본인이 처음에 삼성증권에 가입할 때 제출했던 투자성향 및 경제적 상황에 따라 하실 수도 , 건너뛰실 수도 있습니다.

 

삼성증권-신용거래이용신청-마무리-안내

 

신용매수

신용거래 이용신청을 완료하셨다면, 앞선 화면에서 '신용주문'을 클릭하여 곧바로 주식을 신용매수하실 수도 있고, 일반적으로 주식 거래하듯이 호가창에서 '신용' 버튼을 누른 뒤에 가능한 수량만큼 '신용매수'하시면 됩니다.

 

 

신용거래 각종 주의사항

 

이자율

 

신용거래 이자율은 주식 보유기간이나 여러 상황에 따라 최소 연 5.5%에서 최대 연 9.9%까지 입니다.

 

대체로 빌리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자율이 점점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을 빌릴 때, 7일을 빌리면 연 5.5%의 이자율 (1만 5천 원이며), 100일을 빌리면 연 9.9%의 이자율입니다. (약 27만 원)

 

담보비율

 

신용거래 시에는 본인이 가진 주식의 평가금액이나 예수금이 본인이 신용으로 매수한 총주식의 가격과 일정 비율을 유지해야만 합니다. 

 

만약 해당 비율이 깨진다면, 증권사의 담보부족 및 반대매매 통보를 받게 됩니다.

 

담보비율은 종목마다 상이한데, 좌측 상단의 '신 45' 혹은 '신 50'을 확인해보세요. 만약 신 45라고 작게 적혀있다면 해당 종목은 보증금률이 45% , 즉 담보유지비율이 140%입니다. 하단의 계산법을 참고하세요!

 

(신 50일 경우 보증금율 50%, 담보유지비율 170%) 

 

해당 수치를 알기 쉽게 예를 들자면, 본인이 만약 1,000만 원어치 신용매수를 했다면, 본인의 총 평가 자산이 1,400만 원 이상으로 유지가 돼야 한다는 말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삼성증권 고객센터를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