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꿀팁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 교통카드 기능이 안될때 해결법!

by 최춘덕 2021. 12. 27.

갤럭시 시리즈를 사용하시다가 종종 교통카드 기능이 안돼서 대중교통 이용 시 당혹스러우셨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교통카드 기능이 안될 때 해결하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교통카드 기능이 안될 때 해결방법 요약

  • NFC 기능이 꺼져있는지 확인
  • 교통카드 기능을 위한 어플이 설치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 
  • 올바른 USIM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
  • 스마트폰 자체적인 문제가 있는지 확인

스마트폰 교통카드 기능이 안될 때 해결하는 방법

앞서 설명드린 요약을 읽고 진행하셔도 해결이 안되는 경우 자세히 읽고 따라 해 보세요. 사진의 경우 본인의 기종이나 테마 등에 따라 어느 정도 다를 수는 있습니다.

 

NFC 기능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① 상단 안내바 내리기 → NFC 기능이 꺼져있거나, 기본 모드일 경우 터치하여 카드 모드로 변경

(※ 원래는 기본모드에서도 교통카드 기능이 되는 게 맞는데, 종종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서 교통카드 기능이 안될 때에는 카드 모드 전용으로 바꿔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NFC-모드-변경-방법

 앞선 방법이 제일 편한데 만약 안되신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카드 모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② '설정' 검색 이후 클릭 → 연결 → NFC 및 결제 클릭 → 카드모드로 설정

갤럭시-NFC-카드모드-설정-안내-사진

 

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하는 어플이 설치되었는지 확인

'모바일 티머니'나 '캐시비' 어플이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설치가 만약 안되어 있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원스 토어에서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어플 설치 이후 본인인증, 신용카드 (후불형일 경우) 등록을 마치시면 스마트폰 교통카드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하는 USIM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

앞서 언급한 모든 방법을 해보셨거나, 본인과 해당이 안 되는 경우 스마트폰 USIM이 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하는 것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이럴 경우 본인이 사용하시는 통신사의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자신의 USIM이 교통카드 기능이 지원이 되는 모델인지 확인하시고, 만약 지원이 되는 USIM이 아니라면 가까운 대리점이나, 비대면 서비스를 활용하여 새롭게 USIM을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그 외의 경우 - 스마트폰 하드웨어 상의 문제

USIM까지 확인했는데도 문제가 해결이 안 되신다면, 스마트폰 자체의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USIM의 교통카드 기능을 스마트폰이 인식하지 못하거나, 스마트폰 운영체제가 교통카드 어플과 호환이 안 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원인이 정확히 뭔지 모르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고치려고 하시지 말고, 가까운 삼성전자서비스센터를 방문하셔서 전문 엔지니어와 상담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